2025. 3. 3. 23:28ㆍKnowledge
티스토리(Tistory) – 한국의 블로그 플랫폼
1. 개요
티스토리(Tistory)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 중 하나로, 2006년 다음(Daum)과 태터앤컴퍼니가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다.
초기에는 초대장을 받아야만 가입할 수 있었던 제한적인 방식이었지만, 점차 개방되면서 많은 블로거들이 활용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는 카카오가 운영하고 있으며,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과 자유로운 수익 모델을 제공하는 블로그 플랫폼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2. 티스토리의 역사
1) 초창기 – 태터툴즈 기반 블로그 서비스 (2006~2010년대 초반)
티스토리는 태터툴즈(TatterTools)라는 독립 블로그 엔진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2006년, 태터앤컴퍼니와 다음이 공동으로 개발하여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하여 더 자유로운 디자인과 HTML/CSS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초대장을 받아야 가입할 수 있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초기에는 제한된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었다.
2) 다음과의 통합 및 카카오 인수 (2010~2014년)
2008년 다음이 태터앤컴퍼니를 인수하면서 티스토리도 다음의 서비스로 완전히 편입되었다.
2010년대 초반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경쟁하면서 IT, 일상, 취미, 경제 등 다양한 블로그 콘텐츠가 성장했다.
2014년 다음이 카카오와 합병하면서 티스토리는 카카오의 서비스로 편입되었다.
3) 변화와 발전 (2015~현재)
2017년부터 초대장 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도록 개방되었다.
2018년 HTTPS 지원이 추가되면서 보안성이 강화되었다.
2019년 애드센스 및 자체 광고 수익 기능이 강화되면서 수익형 블로그 플랫폼으로 주목받았다.
2022년부터는 모바일 최적화 및 관리 기능이 개선되면서 블로거들에게 더욱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3. 티스토리의 주요 특징
1)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직접 수정할 수 있어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다양한 스킨(템플릿)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직접 새로운 스킨을 제작할 수도 있다.
위젯과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블로그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2) 광고 수익 창출 가능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 애드포스트, 쿠팡 파트너스 등 다양한 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
티스토리 자체 광고 기능(티스토리 애드핏)도 제공하여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광고 삽입이 자유로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
3) SEO(검색 엔진 최적화) 친화적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의 검색 엔진에 잘 노출된다.
블로그 운영자가 직접 메타 태그, 제목, 설명 등을 설정할 수 있어 SEO 최적화가 가능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티스토리는 구글 검색에서도 경쟁력이 높은 편이다.
4) 무제한 용량 제공
네이버 블로그, 브런치 등과 달리 용량 제한이 없어서 대용량 이미지와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다.
동영상도 자체 업로드가 가능하지만, 유튜브 등의 외부 동영상을 삽입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5) 모바일 최적화 지원
반응형 스킨을 활용하면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자동으로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한다.
티스토리 모바일 앱을 통해 블로그 관리와 글 작성이 가능하다.
4. 티스토리 vs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초보자에게 쉽고,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이 잘 되는 장점이 있지만, 티스토리는 디자인과 수익 모델이 자유롭다는 강점이 있다.
5. 티스토리 운영 및 수익화 전략
1) 블로그 주제 선정
티스토리는 특정 주제에 집중하는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잘 노출된다. 인기 있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IT 및 전자기기 리뷰
금융 및 투자 정보 (주식, 부동산, 재테크)
여행 및 맛집 후기
자기계발 및 공부법
건강 및 다이어트 정보
2) 꾸준한 콘텐츠 작성
블로그 운영 초기에 최소 50~100개 이상의 글을 작성하면 검색엔진 노출이 증가한다.
글 작성 시 제목, 태그, 설명을 최적화하여 SEO 효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3) 광고 수익 극대화
애드센스 광고는 페이지뷰가 많을수록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티스토리 애드핏과 쿠팡 파트너스(제휴 마케팅)를 활용하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글 본문과 광고 위치를 최적화하여 클릭률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4) SNS 및 커뮤니티 활용
블로그 글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페 등에 공유하면 방문자를 늘릴 수 있다.
댓글 소통과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면 블로그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6. 티스토리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자유로운 디자인 변경 가능
✔ 광고 수익 창출이 용이
✔ 검색 엔진(구글, 네이버, 다음) 최적화
✔ 무제한 용량 제공
단점
✖ 네이버 블로그보다 네이버 검색 노출이 불리할 수 있음
✖ 운영 초기에는 방문자 확보가 어려움
✖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이웃, 카페 연동 등)이 부족함
7. 결론
티스토리는 자유도가 높은 블로그 플랫폼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서비스다.
HTML, CSS 수정이 가능하고, 애드센스 등 다양한 광고를 활용할 수 있어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네이버 블로그처럼 네이버 검색에 최적화된 것은 아니지만, 구글 검색을 중심으로 SEO 전략을 잘 활용하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티스토리는 개인 블로거부터 전문적인 콘텐츠 크리에이터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블로그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티스토리

https://link.coupang.com/a/chqSH8
호카 스카이 플로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Knowled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애드핏 🍉 (0) | 2025.03.04 |
---|---|
치아치료 크라운 (0) | 2025.03.04 |
떼제베 TGV (0) | 2025.03.03 |
Data Miner 데이터 마이너 (1) | 2025.03.03 |
GTX <Great Train Express> (1) | 2025.02.27 |